나츠메 소-세키(夏目漱石)의 '吾輩は 猫で ある' 

    <↑발음에 주의 ↑>

가끔 '나는 고양이다'라는 제목으로 번역될 때도 있지만

주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라는 제목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어의 'で  ある' 는 그저 'だ' 만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이다'로 번역되는데

왜 굳이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만 '~로소이다'로 번역한건진 모르겠지만

글자 구조를 볼 때 '~로소이다'라는 표현쪽이 고풍스러우면서도

글자 한자 한자 해석을 다 했다는 느낌이다.

'で' 는 '~로써, ~로'라는 의미이고  'ある' 는 '~있다'라는 뜻이니깐

'~로써 있다'는 곧 '~이다'라는 의미면서 '~로소이다'라는 말과 발음도 비슷.

애초에 '~로소이다'라는 말이 어디서 생겨났는지는 모르겠지만

고유어에서 같은 계통의 단어가 드물기 때문에

간혹 같은 계통의 언어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의혹도 있는 일본어,한국어 간에

일말의 연결을 보여주는 표현중의 하나이기도 한 것이다.

 

아직 '~로소이다'에 대해 별다른 느낌이 안온다면

이 'で ある' 라는 표현을 '~로소이다'로 번역하지 않았을 경우를 생각해 보자.

그저 19C,20C초의 고양이인 주인공(?)의 진중하고 고전적이면서도 또 왠지 촌스러운 말투를 살려서 번역할 뿐이었다면

비슷한 느낌의 '나는 고양이오이다'를 선택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역자는 굳이 '~로소이다'를 선택했다.

비슷한 두 어미표현도 단어를 뜯어봤을 때의 느낌은 다르니깐..

 

그래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혹은 볼때마다

저 작품을 처음 번역하면서 굳이 '~로소이다'를 선택한 번역가의 세심함을 한번쯤은 또 생각해보게 된다.

 

아무튼 나츠메 소세키의 작품중에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보다는 '도련님'을 더 재밌게 본 거 같다.

어릴 때 봐서 그런지 몰라도.

 

그래서 지금 하고 싶은 얘기는..

봄은 고양이로소이다.

봄은 고양이오이다.

봄은 고양이오.

봄은 고양이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창 봄타고 있는 환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혼자 좋아서 바둥대는 환희

..봄이라서 그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상아래 내 발치에서 사랑의 터치를 기다리고 있는 환희..

그래봤자 짤없다..

나도 피곤하다구 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뜻한 봄햇살은..

방구석(환희의 방구석은 라탄하우스를 말함..)에서 옹크리고만 있던 비듬(그런건 아니지만^^;)환희도 불러낸다.

네 몸의 곰팡이(으음..계속^^;;)는 봄햇살에 다 말려버리라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발톱단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몸단장..

 

환희도 볕을 좀 더 많이 좋아하면 좋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희동이가 햇빛을 쬐고 앉아 있었는데

(이뭐.. 사진으로는 그 따스한 햇살이 전혀 표현이 안되고 있잖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타가 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희동이는 일광욕좌석을 산타에게 양보했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타가 특등석을 차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에게 '너도 이자리를 탐하느냐'는 눈빛을 보내며 일광욕 시작..

(햇살때문에 녀석들 동공이 줄어들어있어서 인상이 별로다 다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여린 산타녀석이.. 이렇게 보일 때도 있다.

사진이란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아?

ㅎㅎ

 

 

 

 

산타에게 자리를 양보한 희동이가..

햇빛이 덜드는 반대쪽 맨바닥에 앉아 있길래

컴퓨터 옆의 항상 닫혀있는 창문을 열어줘봤다.

녀석,

벽으로 생각했던 곳이 갑자기 길로 변하니 살짝 놀라던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눈으로 날 쳐다보지 말라구 이놈아 ㅠㅠ

왜 경계를 하고 그래 바보 ㅠㅠ


빛이 반사되서 윤기가 좔좔 흐르던 희동이 털결이 전혀.. 표현이 안되고 있다.

이래서 사람들이 비싼 카메라를 사려고 하는구나..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내 또 나른해진 희동군

기분좋아?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대쪽 특등석(ㅋ)에서 이모습을 지켜보던 산타가 이쪽으로 건너왔다

뭘 그렇게 놀라구 그래..

매일 보는 얼굴인데 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쁘다 희동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쁘다 산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이라서 더 예뻐보인다 ㅎㅎ

 

 

 

 

그러니까 봄은..

좀 차가운듯해도 왠지 훈훈하고..

좀 변화무쌍하기도 해서 날씨도 쉽게 예상안되고..

볕받은 고양이 털결처럼 뽀송하기도 하고..

느긋하기도 하고 나른하기도 하고..

슬쩍 다가왔다가

그렇게 질질 늘어지는 듯해도

금새 지나가버리고..

 

그래서 고양이라구..

Posted by Navi.
,